2024년 2월 종목 매매 복기 ③ 제이씨현시스템

제이씨현시스템 매매전략

이 종목의 경우 제가 단타를 시작했던 초창기부터 꾸준하게 매매하고 수익을 거두는 종목입니다.

시장에서는 UAM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하고, 비트코인이 세상에 처음 유명해지기 시작했던 2017년 경에는 비트코인 관련주로 부각되기도 했던 종목입니다.

지금이야 코인 거래소(두나무 투자사인 우리기술투자)나 코인 발행사(위믹스 코인 발행사 위메이드) 등이 움직이지만, 그때는 비트코인 채굴 이슈로 그래픽 카드 가격이 급등하고 비싸지면서 제이씨현시스템이나 피씨디렉트 등이 같이 급등하곤 했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이 바로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를 국내에 유통하는 회사라서 그렇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 왜 샀을까?(매수이유)

이 종목이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국내 유통사라고 위에서 언급했었는데, 그렇기 때문에 엔비디아 관련주로 부각되고, 엔비디아 이슈가 있을 때마다 급등이 잘 나옵니다.

제이씨현시스템 매수 매도 타점
제이씨현시스템 매수 매도 타점

이 종목을 샀던 시점이 엔비디아 실적 발표를 앞둔 시점이었습니다.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분명 시장에 있었는데, 종목 자체에는 반영되지 않았던 느낌을 받았고,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엔비디아 관련주가 이 종목만 있는 것도 아니고, 대장주가 매번 동일한 건 아니기에 빠른 의사 결정이 필요하긴 했던 종목이었습니다.

제이씨현시스템 왜 팔았을까?(매도이유)

실제로, 실적발표 이후 국내 시장에서 엔비디아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긴 받았습니다만, 제이씨현시스템의 경우 너무 힘이 약했습니다.

늘상 매매를 하다보면 느끼는 부분이지만, 과거의 대장이 오늘의 대장 자리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시장에서 과거와 같은 이슈라 할지라도 매번 더 많이 오르는 소위 주도주, 대장주라 불리는 종목은 매번 달라지고, 그렇기에 주식시장은 하나의 생물 같다고 표현하나 봅니다.

아무튼, 4,871원 정도에 매수해서(평균 매수가) 5,224원(평균 매도가)에 팔았고, 3거래일만에 7.04% 수익이라 상당히 괜찮은 매매긴 했는데, 뭐랄까 이 날 다른 엔비디아 종목이 20% 이상 급등한 걸 생각하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이래서 주식은 아직도 어렵게 느껴집니다.

핵심 내용 요약

1. 매수사유: 엔비디아 실적 발표 기대감

2. 매도사유: 시장에서 들어오는 수급이 약하고, 당일 고점이라 판단

3. 매수, 매도가격

 - 매수가격: 4,871원

 - 매도가격: 5,224원

 - 수익률: 7.04%

4. 보유기간: 3거래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