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종목 매매 복기 ⑥ 제우스

제우스 매매전략

제우스의 매매 재료는 크게 2가지로 보면 되는데, 하나는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6축 관절 소형 로봇 브랜드 제로)이고, 나머지 하나는 반도체 세정 장비(TSV 공정 분진세정 장비 생산)입니다.

평소에 잘 매매하는 종목은 아니었지만, 반도체 관련주라 유심히 보고 있었고, 나름 괜찮은 자리라 판단해서 매매했는데,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제우스 왜 샀을까? (매수이유)

제우스 매수시점은 지금 봐도 정말 나이스하게 잘 산 것 같다.

제우스 매수시점 당시 분봉
제우스 매수시점 당시 분봉

아침에 갭이 뜨고, 내려오길 기다렸다가 저점이라 생각되는 지점에 분할로 걸었는데, 이게 다 체결되고 상승했습니다.

위에 운이 좋았다고 표현을 했는데, 보통 저의 경우 좋은 자리라고 판단을 해도 매수 후 일단 물리거나 또는 1차 매수를 사더라도 한 호가에 다 사지 않고 몇 개의 호가로 나눠서 주문을 내는데, 그 중에 하나만 체결되고(비중이 극히 낮아짐) 올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이렇게 1차에서 사고 싶었던 수량만큼 다 체결되고, 그와 동시에 바로 상승하는 경우는 잘 없어서,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제우스가 2월 매매의 마지막 복기글인데, 2월에는 제우스 같은 차트, 또는 제가 매매했던 종목들 중 반도체 종목들만 쭉 보면 거의 차트의 유사성이 보일 건데, 그런 차트 모양새가 잘 먹혔던 달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반도체 섹터는 이미 1월부터 올랐고, 그에 따라 차트는 고가권 내지는 고가권에서 약조정 상황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차트가 유사성을 가질 겁니다.

저도 3월까지는 종목 선정 자체가 한결 수월했던 것도 보면, 반도체 내에서 결국 다시 오를만한 종목들을 고르는 과정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 글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제가 매매했던 종목들의 위치나 당시 시장 상황을 쭉 복기해보시면, 단타 매매의 작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우스 왜 팔았을까? (매도이유)

제우스 매매 분봉차트
제우스 매매 차트

제우스 수익실현 인증
제우스 수익실현

제우스의 매도 이유를 보자면, 분봉 차트를 보면, 매수한 날 다음날 아침에 갭이 뜨고, 단기 수급이 몰려서, 올라가다가 이내 고꾸라졌습니다.

그 이후 21,500원 라인에서 계속 돌파가 안 나오고, 이 라인이 박스권 상단이 되는 박스권을 그리고 있어서,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힘이 약간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매도 했습니다.

고점에서 못 판건 아쉬워도 매수를 잘 했기 때문에 3거래일 만에 12%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1. 매수 사유: 반도체 시황 속 적정한 매수 시점이라 판단 후 매수

2. 매도 사유: 주가 상승의 힘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매도

3. 매수, 매도 가격

 - 매수가격: 18,433원

 - 매도가격: 20,700원

 - 수익률: 12.08%

4. 보유기간: 3거래일